Categories
자동차

지역별 차량 침수 현황

2001년부터 2008년까지 특정 회사의 10개의 보상센터에서 자 기차량 보험으로 처리한 침수 차량의 처리 건수를 나타내는 자료이다. 즉, 지역별 침수 건수의 처리 현황을 평균값, 표준편차, 최소값, 최대값으로 분 석한 표이다. 각 지역별 평균값의 차이가 현저함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따 른 지역별 자연재해의 규모에도 차이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평균값에 있어서 높은 수치를 보인 강원, 부산, 서울 등의 지역이 표준 편차 역시 큰 지역으로 나타나 다른 지역보다 자연재해로 인한 차량 침수 에 대한 처리가 많았던 지역으로 확인된다. 

반면 대전, 광주, 울산, 전주 등은 침수 건수에 대한 평균값이 낮아 침수 처리 건이 다른 지역에 비하여 적게 분포됨을 알 수 있다. 이들 지역별 표 준 편차 또한 낮게 분포 되어 있어 차량 침수 손해로 인한 영향이 적은 지 역으로 확인이 된다. 여기에서 부산지역은 제주도 지역이 포함된 것으로(실 제 제주도 지역에는 2007년도에 차량의 차량 침수로 인한 손해가 높게 발 생한 지역임) 실제 평균값의 상승과 표준편차의 상승에 다소 영향이 있다. 강원, 부산, 서울 등의 지역에서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 이 지역에는 차량 침수로 인한 손해가 큰 지역으로 확인이 된다. 이 지역에서 는 차량 침수 건수에 대한 평균값이 높고 표준편차의 차이도 큰 지역으로 서 차량 침수가 손해율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2001~2008년도까지 각 연도 별로 특정 회사에서 자기차량 보험 처리된 침수 건수를 바탕으로 평균값, 표준편차, 최소값, 최대값으로 분석하였다.

2001년, 2002년, 2003년도의 침수 건수에 대한 평균값이 높게 나타나 이 시기에 차량 침수에 대한 손해가 집중적으로 발생하였다. 반면 2004년, 2005년에는 다른 연도에 비하여 평균값이 낮게 나타나 차량 침수 처리 건 수가 적게 발생된 것으로 확인된다. 2006년도에는 다시 평균값이 전년도에 비하여 상승하였으며 이는 전년도에 비하여 차량 침수에 대한 처리 건수가 증가한 것이다. 각 연도별 차량 침수 건수에 대한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살펴보면 2001 년, 2002년, 2003년에는 침수 처리 건수에 대한 평균값이 다른 해에 비하여 매우 높아 차량의 침수 처리 건수의 상승이 해당 연도의 손해율에 직접적 인 영향을 미쳤다. 

각 연도별 차량 침수 현황의 최대값 및 최소값을 살펴보 면 2001년, 2002년, 2003년, 2006년, 2007년에는 최소값과 최대값과의 차이 가 크게 나타난 해로서 자연재해로 인한 자동차 침수 손해가 크게 발생하 였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직접적으로 손해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이 되며 차량 침수 손해는 그 규모의 차이는 있으나 해마다 지속적으로 발생 하고 있으며 이러한 침수 손해의 영향은 차량 손해율 상승에 있어서 중요 한 요인이 되고 있음으로 알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