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자동차

연구 결과 요약

패널 분석을 이용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동차 지급 자기차량 보험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는 각 지역마다 차이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된다. 본 연구에서 패널모형은 관찰되지 않은 오차를 어 떻게 분해하는가에 따라서 one-way error component regression model과 two- way error component regression model로 나누어진다. Two- way error component regression model에서 관찰되지 않은 중요한 누락 변수가 있음을 가정하는 Fixed effect model이 Hausman specification test 결과 적 합한 모델로 채택되었다. 이는 자동차 자기차량 보험금에 영향을 미치는 주 요 인자는 각 지역마다 차이를 가지게 되며 이는 각 지역의 특성에 기반을 둔 정책이 필요함을 의미하게 된다. 둘째, 자동차의 침수 건수는 자동차 자 기차량 보험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이는 차량의 침수가 발생하면 자동차 자기차량 보험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을 의미한 다. 물론 차량침수에 대한 자기차량 보상이 당연하므로 당연한 결과이지만 이는 기후의 요인이 자동차보험금 지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자동차의 임의손해율은 자동차 자 기차량 보험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침수로 인한 자동차 보험금의 지급은 손해율의 상승을 초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의 자기차량 보험금은 시간적, 계절적 특성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는 점이다. 자기차량 보험금은 시간적 특성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으며 어떤 특정한 연도에 집중 호우나 태풍이 발생 되었을 시 그 해에 발생한 침수 손해는 자기차량 보험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 인이 되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자연재해로 인한 자동차의 침수 손해가 국내 자동 차보험의 지급 보험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동차의 침수 손해가 자동차 지급 보험금에 어떠 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기초 연구가 되고 자기차량 침수 손해와 자동 차 요율에 대한 문제 인식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자동차의 자연재해로 인한 손해(침수)가 자동차보험금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 는바 향후 침수 손해에 대한 보험요율의 적극적인 반영이 되어야 할 것으 로 판단되다. 즉,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가 국내 자동차보험에 있어서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에 있어서도 향후 기후 관련한 정책적인 반영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패널모형을 이용하여 자동차 지급 보험금에 영향을 미치 는 요인들과 지역, 시간적 특성에 따른 영향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 된 데이터가 어느 특정 보험회사의 자료이므로 이 연구의 결과가 전체 자 동차보험에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없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둘째, 에 서 사용의 특성 중 하나인 자료 접근의 한계성으로 인하여 기후 요인과 관 련된 다양한 많은 변수가 선택되지 않아 변수 선정에 한계를 가졌다는 아 쉬움이 있다. 셋째, 자연재해에 따른 침수 손해가 자동차보험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국내의 선행 연구가 없어 실증 사용의 방법적인 접 근에 있어서 다양한 선택을 하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넷째, 지역적 특성에 있어서 어느 특정 회사의 10개 지역의 보상센터에서 처리된 내용을 기준으 로 하여 데이터 수집하고 이에 대한 실증 사용을 실시하여 통상의 전국 시 도별 구분에 있어서 16개 지역을 구분하여 처리 회사것과의 차이점이 발생 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한계점 들은 향후 국내 전체 자료를 확보하여 연구의 질과 폭을 발전시켜 극복해야 할 과제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