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환경

백연 제거 기술

깨끗한 환경

백연제거를 위한 기술현황

염색업종은 원단을 가공하는 업종으로 염색 및 가공 중에 사용되는 약품 또는 원단에 있던 물질들이 약품에 의해 휘발되면서 악취를 발생시킨다. 염색공장에서 발생하는 복합악취의 특성은 다림질 냄새, 쉰 냄새, 탄 냄새 등이 없고 주된 기여를 하는 개별악취의 원인물질은 octanal, nonanal 등이 있다.

염색 업종의 텐터시설에서 배출되는 가스를 처리하기 위한 방지시설은 대부분 흡수에 의한 시설(스크러버)을 설치운영하고 있으나, 염색업종의 공정 중에서 사용되는 각종 유연제, 대전 방지제 등은 텐터의 고온처리에 의해 배출되는 미세한 오일미스트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백연으로 유발되는 악취는 날씨에 따라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으며, 산단 주변 대기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다.

염색업종에서는 백연으로 인한 인근 지역주민들의 지속적인 민원발생과 더불어 점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악취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으로 인해서 효율적인 방지시설의 도입이 절실하며, 온실가스와 탄소배출권 등의 세계적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와 같이 염색업종에서 환경적으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백연 및 환경오염물질 제거 및 에너지 회수 건조기’, ‘텐터기 배출 가스 및 증기 정화 장치’, ‘텐터기 배기가스 전기 흄 집진장치’ 등 여러 가지 특징을 보유한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백연 및 환경오염물질 제거 및 에너지회수 건조기

본 기술은 염색물을 열처리 및 건조할 때 발생하는 고온의 습증기를 열교환에 의해 보일러를 예열하는 외부공기에 전달하여 재사용함에 따라 에너지를 절감하는 백연 및 환경오염울질 제거 및 에너지회수 건조기에 관한 것이다.

대기중으로 배출되는 습증기에 포함된 폐열이 대기중으로 배출됨에 따라 외부로 배출된 폐열만큼 건조기 내부를 재가열하는 건조비용이 증가하여 제품의 원가상승으로 이어져 제품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게 되기 때문에, 습증기를 다수회 연과 및 열교환하고, 열교환에 의해 노점에 도달하여 오염물질이 포함된 응축수로 배출되어 열교환기 내부에 오염물질이 퇴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